베이킹

저온발효로 구운, 닭살 빵결의 종결자 버터롤

미코유 2024. 1. 17. 08:09
반응형


 

꼭꼭 씹을수록 고소하고 담백한 맛의 버터롤.

그냥 먹어도 맛있고~ 잼이나 치즈와 함께해도 좋구요.

 

두루 두루 잘 어울리는 버터롤~

 

제가 가장 자신 있는 빵이기도 하답니다. ^^

 

누구나 손쉽게 만드실 수 있어요~

 

빵이 주는 기쁨~

여러분도 꼭 느껴보시길 바랄게요~!!


 

= 내가 가장 자신있는 고소하고 부드러운 버터롤 =

 

 

< 만드는 법 >

 

 

재료 : 유기농 중력분 (or 강력분 ) 300g, 인스턴트 드라이 이스트 6g, 유기농 설탕 30g, 천일염 5g, 달걀 1개, 물 150 ~ 160g

         무염버터 40g

 

 

 

 

1. 볼에 체친 밀가루를 담고, 위에 구명을 세개 내어 이스트, 설탕, 소금이 서로 닿지 않도록 올려 주세요.

 

2. 각각 밀가루 코팅을 입힌 뒤 고루 섞어 줍니다.

 

3. 가운데 홈을 판 뒤, 실온의 온도의 달걀과 물을 섞은 것을 체에 걸러 넣어 주세요.

 

4. 반죽을 하나로 뭉친 뒤, 손반죽 또는 제빵기를 통해 치대어 줍니다.

 

5. 반죽이 어느정도 뭉쳐지면, 여기에 실온의 버터를 넣고 20분간 더 반죽해 주세요.

 

6. 반죽이 끝이 나면, 40분 정도 1차 발효를 해주세요. ( 저는 제빵기 발효 했어요. )

 

7. 1차 발효가 끝이나면, 지그시 눌러 가스를 빼주고 40g씩 분할하여 둥글리기 한 뒤 20분 가량 중간발효를 해줍니다.

 

8. 중간발효가 끝이나면, 올챙이 모양으로 만들어 밀대로 밀어 돌돌 말아 버터롤 모양을 만들어 주세요.

 

9. 성형이 끝난 후, 저는 냉장고에 넣어 10시간 정도 저온 발효를 했어요.

 

( 바로 구우실 분들은, 40분 정도 2차 발효를 해주세요. )

 

10. 2차 발효가 끝이나면, 200도로 예열한 오븐에서 약 10분간 구워 내면 완성~!!

버터롤 모양으로도 만들고~ 몇개는 모닝빵 처럼 동그랗게도 만들었어요.

 

구워지면서 옆 애랑 찰싹 달라 붙어 버렸네요~ ㅎㅎ

 

 

저녁에 빵을 만들게 되면 2차 발효하고 굽기까지 시간이 너무 오래 걸리자나요~

 

그럴 땐 성형까지 끝내고, 냉장고에서 저온 발효를 해보세요~

 

아침에 갓 구워진 따끈한 빵을 맛있게 드실 수 있답니다.

 

저온 숙성으로 만든 빵이 더 쫄깃 하고, 촉촉한 식감이 살아 있어요~~

 


그럼 지금 부터 버터롤을 낱낱히 파헤쳐 보자!! 팍팍~!!!

 

 

와우~ 닭살~ 인증~ 샷 입니다.


저 쫄깃한 빵결 보이시나요?

 


체다 치즈랑 까망베르 치즈 넣고 오븐에서 10분 정도 구워주면..

 

치즈가 사르르~ 녹아 정말 맛있어요. ^^

 

 

한 입 물때 마다.. 아~ 너무 맛있어~~ 라는 말이 절로 나온답니다.

 

 

 

저처럼 담백한 빵 좋아하시는 분들~

 

꼭 한번 만들어 보세요. ^^

 

 

 

 

 

태그
#요리·레시피
#일상·생각
#[홈베이킹]저온발효로구운
#닭살빵결의종결자버터롤by미코유
#버터롤
#모닝빵
#저온발효
#닭살
#치즈
#브런치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