베이킹

no버터 no오일 호밀식빵 만드는 법

미코유 2024. 10. 7. 09:08
반응형

지난 번에  만든 통밀식빵과 화이트 팬 브레드에 이어,

 

이번에는 호밀을 조금 더 추가해서 만들어봤어요.

 

버터나 오일 등 유지가 들어가지 않아 굉장히 담백하고 쫄깃한 식감이에요.

 

 

이 빵 맛에 한번 길들여지지.. 계속 이런 빵만 만들게 되네요. ㅎㅎㅎ


 

= 호밀 식빵 =

 

< 만드는 법 >

 

 

재료 : 우리밀강력분 250g, 유기농호밀 50g, 인스턴트 드라이 이스트 5g, 소금 5g, 설탕 10g, 물 180  ~ 190g

 

1. 제빵기에 물, 소금, 설탕을 넣고 그위로 밀가루를 올린 뒤 마지막에 이스트를 올려 밀가루와 고루 섞어 주세요.

 

2. 제빵기 반죽이 끝나면, 볼에  담아 랩을 씌운 뒤 실온에서 2.5 ~ 3배 가량 부풀도록 1차 발효 합니다.

 

3. 지그시 눌러 가스를 빼고, 반죽을 둥글리기 한 뒤 다시 15분 중간발효 합니다.

 

4. 반죽을 원로프 형식으로 성형하고, 옥수수 식빵 틀에 담아 주세요.

 

5. 식빵 틀에 거의 꽉 찰 정도로 2차 발효합니다.

 

6. 180도 예열된 오븐에서 25 ~ 30분 구워주면  완성입니다.

 


1차 발효 시간이 제법 오래 걸려요.

 

느긋하게 2.5 ~ 3배 부풀 때까지 기다려주세요. ㅎㅎ

 


1주일에 한번은 꼭 만들게 되는 식빵.

 


호밀이 들어가서 인지 더욱 구수한 빵 내음이 가득 느껴지네요~~

 


오븐에서 구워져 나온 빵은 틀에서 바로 분리해서, 식힘망 위에서 식혀주세요.

 


충분히 식었으면~

 

슥슥~~ 원하는 두께로 잘라 줍니다.

 


 

확실히 더워서 인지 아침에는 밥이 잘 안들어가는 것 같아요.

 

요즘 저는 거의 매일 치즈토스트로 아침을 먹고 있답니다. ㅎㅎ


이렇게 잘라서 지퍼백에 담아 냉동실로~~

 


먹을 때 마다 오븐에 넣고 데워주면 되는데요.

 

180도 예열된 오븐에서 2 ~ 3분 정도만 구워주면 맛있는 토스트가 된답니다. ^^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