모 나지 않게, 둥글게~ 둥글게~
동그란 삶이 될 수 있도록, 고소한 베이글 입니다.
크림치즈와 함께 먹을 때 가장 맛있는 베이글~
= 둥글게~ 둥글게~ 흑임자 호두 베이글 =
< 만드는 법 >
재료 : 우리밀 강력분 250g, 백설 유기농 중력분 200g, 유기농 호밀가루 50g,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3g, 천일염 7g
물 250g, 꿀 30g, 다진 호두 30g
( 데칠 물, 베이킹소다 약간, 꿀 조금 )
1. 볼에 체친 가루류를 모두 담고, 구멍을 두개 내어, 소금과 이스트를 각각 담고 닿지 않게 밀가루 코팅을 입혀 주세요.
2. 미지근한 물에 꿀 30g을 넣고 고루 섞은 뒤에 1에 부어 줍니다.
3. 반죽을 하나로 뭉친 뒤에 손박죽 또는 제빵기를 이용해, 약 20분간 반죽을 치대어 주세요.
4. 반죽이 매끈해지면, 여기에 다진 호두를 넣고 섞어 반죽을 마무리해줍니다.
5. 반죽이 끝나면, 135g씩 분할 한 뒤 둥글리기 해서 면보를 덮고 벤치 타임 5분을 가집니다.
6. 벤치 타임이 끝이나면, 길게 밀어 한쪽 부분은 납작하게 한 뒤 둥글게 모양을 만들어 주세요.
7. 성형이 끝이나면, 유산지를 베이글 크기에 맞춰 잘라 팬 위에 깔고, 그 위에 베이글을 올려 주세요.
8. 27도 정도의 온도에서, 윗면에 젖은 면보를 덮고, 약 1시간 2차 발효를 해주세요.
9. 2차 발효가 끝나면, 베이글을 꺼내고 오븐을 220도로 예열해줍니다.
10. 냄비에 물을 담고 꿀과 베이킹 소다를 조금 썩은 뒤에 끓여 주세요.
11. 베이글을 냄비에 넣고, 한면 당 30초 씩 데쳐 주세요.
12. 데쳐 낸 베이글을 팬위에 담고, 220도 온도에서 약 16 ~18분 정도 구워 주세요.
검은깨와 호두가 콕콕 박혀 있는 고소한 베이글이 완성되었습니다.
크림치즈와 가장 잘 어울리는 베이글.
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좋구요.
출출한 오후 간식으로도 좋구요.
씹을수록 보송보송한 식감이~ 너무 기분 좋은 맛이에요.
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.
베이글 처럼 둥글게~ 둥글게, 늘 행복만이 가득하시길 기원해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