축복의 할라브레드
유대인들이 특별한 날 먹는 할라 브레드는 땋는 가닥 수나 모양에 따라, 또 기념하는 날에 따라서 여러가지 이름으로 바뀐다고 해요.
독일어로 여자의 땋은 머리라는 뜻의 ' 좁프 ' , 가닥을 나눠 땋아서 가닥빵이라고도 하지요.
예전에 3가닥으로 땋아서 만들어 보고,
이번에 4가닥에 도전해보았네요.
머리 땋는데도 소질이 없어서..
빵을 땋으려니 쉽지만은 않았지만...
거대한 빵 한덩이를 오븐에서 꺼내고 보니,
웬지 5가닥도, 6가닥도 도전해보고 싶어집니다.
= 4가닥 할라브레드 =
< 만드는 법 >
재료 : 강력분 250g, 물 80 ~ 90g, 인스턴트드라이 이스트 5g, 소금 3g, 설탕 25g, 노른자 1개, 달걀 1개, 버터 25g
건포도 + 건크렌베리 30g
1. 건포도와 건크레베리는 뜨거운 물에 5분정도 담궈두었다가 물기를 꼭 빼주세요.
2. 제빵기에 물, 소금, 설탕, 달걀노른자, 달걀을 넣고 그 위로 밀가루 - 이스트 순으로 올려, 이스트와 밀가루를 고루 섞은 뒤 반죽을 시작합니다.
3. 반죽이 한덩이로 뭉쳐지면 실온의 버터를 넣고, 반죽이 끝나기 2분전쯤에 1의 건과일을 넣고 반죽을 마저 돌려줍니다.
4. 매끈하고 탄력적인 반죽이 완성되면, 볼에 담고 랩을 씌워서 2.5배정도 부풀도록 50 ~ 60분정도 1차 발효합니다.
5. 1차 발효가 끝나면 반죽을 4덩이로 나눠 분할 한 뒤 둥글리기해 15분간 중간발효 해주세요.
6. 중간발효가 끝나면 반죽을 적당히 밀대로 밀어 돌돌 말아 끝부분을 잘 꼬집고 손으로 밀어 가며 옆으로 늘려줍니다.
7. 4덩이를 모두 비슷한 두께와 길이로 만들고 나면 가닥 땋기를 시작합니다.
8. 끝부분까지 잘 오므려 풀리지 않게 한 뒤 30 ~ 40분 정도, 약 1.8배로 부풀때까지 2차 발효해주세요.
9. 위 아래로 끝부분을 살짝 잘라내고 남은 반죽으로는 할라빵 미니어쳐를 만들었습니다.
10. 2차 발효가 끝나면 달걀물을 꼼꼼히 바르고 180도 예열된 오븐에서 20 ~ 25분정도 구워주면 완성입니다.
달걀과 노른자가 들어가 색이 짙게 나오고~ 노른자의 레시틴 때문에 빵결이 굉장히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에요.
윗면에 색이 빨리 나오므로 중간에 윗불을 끄거나 호일을 덮어주세요.
풍요의 좁프~
번영의 가닥빵.
축복을 바라는 할라브레드.
굉장히 포근하고 부드러운 식감이구요~~
중간 중간에 씹히는 건과일의 상큼함도 좋아요.
큼지막하게 한덩이 굽고 보니~~
정말 풍요의 빵이라는 말이 왜 붙었는지 알 것 같네요.
도톰하게 썰어 토스트 해 먹기 딱 좋은 빵입니다.
요건 아주 작게 미니어쳐로 만든 빵.
이것도 슥슥 잘라봅니다. ㅎㅎ
머리 잘 땋는 분들은 아마 쉽게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아요.
#할라브레드